DB그룹소개

DB그룹소개
Overview
DB는 1969년 1월 24일 자본금 2,500만원과 직원 2명으로 미륭건설(현 동부건설)을 설립하면서 출범했습니다.
1970년대 초 선도적으로 중동 건설시장에 진출해 대대적인 성공을 거둠으로써 당시 오일쇼크로 위기에 처한 국가경제의 회복에 기여하였으며, 해외에서 거둔 외화수익금 전액을 철강, 소재, 농업, 물류, 금융 등 국가 기간산업에 투자하여 그룹 성장의 발판을 다졌습니다.
전략적이고 계획적인 사업복합화의 결과 DB는 1990년 20대그룹에 진입하였으며, 2000년도에는 10대그룹으로 발전했습니다.(2000년 공정거래위원회 발표) 대한민국 1세대 그룹들보다 30~40년 뒤늦게 출발한 후발기업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이루어낸 성과였습니다.
DB는 끊임없이 새로운 목표에 도전하며 새로운 길을 만들어 왔습니다.
대부분의 계열사를 신규 면허를 취득하거나 신규 설립을 통해 발전시키고 하위품목에서 사업을 시작하여 상위품목으로 사업을 확장·발전시키는 성장 드라마를 만들어 냈습니다. 부실기업을 인수하여 대규모 투자와 경영합리화를 통해 우량기업으로 변화시켰습니다. 다른 대기업들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던 합금철, 선재, 농약, 비료, 종자, 비메모리 반도체 파운드리, 첨단 유리온실, 친환경 전기로제철 사업을 개척했습니다. 경영시스템의 선진화를 위해 끊임없이 혁신을 추진했으며, 모범적인 지배구조와 자율·책임 경영체제 구축에 힘써 왔습니다.
이제 DB는 끊임없는 기업가정신과 혁신으로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최고의 글로벌 전문기업, 그 큰 꿈(Dream Big)을 향한 DB의 도전은 오늘도 계속됩니다.
  • 보험

    DB손해보험은 매출 12조, 총 자산 34조로 국내 손해보험업계를 대표하는 초우량 회사입니다. DB손해보험은 손해보험업계 이익률 1위, 보험영업효율 업계 1위의 위상을 바탕으로 고객과 함께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글로벌 보험금융그룹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DB생명은 1989년 출범하여 생명보험업계에서 최고의 성장률을 통해 총자산 10조를 달성하였으며, 고객 중심 경영을 지속적으로 실천하여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는 착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증권·은행

    DB금융투자는 업계 최고수준의 리서치 파워를 보유한 종합 금융투자회사로서, 경쟁력 한국 최고의 금융투자 전문가그룹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DB자산운용은 업계 최고의 수익률과 안정성을 지닌 종합자산운용회사입니다. DB저축은행은 1972년 설립 이래 유일하게 성장ㆍ발전하고 있는 대형저축은행으로서, 업계 최고 수준의 자산건전성을 보유한 국내 최고의 우량저축은행이며, DB캐피탈은 국내 여신전문 금융의 선두주자입니다.

  • 전자·IT

    동부대우전자는 세계적인 브랜드의 글로벌 가전회사입니다. 중남미, 중동, 동유럽,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였으며, 36개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부대우전자서비스는 국내 최초의 가전서비스 전문회사로서 종합가전 및 냉난방기, 첨단 IT기기, 정보통신 등 최고 수준의 서비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DB라이텍은 세계 최초로 LED조명의 완전한 제품 라인업을 갖춘 LED조명 전문회사이며, DB Inc.는 종합 IT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10대 SI회사입니다.

  • 소재

    DB하이텍은 세계 최고 수준의 아날로그 반도체 기술 인력을 보유한 세계 최고의 특화 파운드리 기업이며, DB메탈은 세계 최고의 합금철 사업을 기반으로 하는 종합재료회사로서 합금철 국내 1위, 정련 합금철분야에서 세계 2위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글로벌 종합재료회사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비전

‘An Excellent Global Company’입니다. 이는 ‘우리가 하는 사업이 세계적이 되어 인류에 기여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미션

‘기업가정신과 혁신으로 DB가 참여하는 모든 사업에서 글로벌 전문기업이 되어 가장 높은 이익률과 성장률을 만들어 내고, 경영의 모든 면에서 지속적으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된다’입니다.

3대 이니셔티브

‘글로벌화’, ‘전문화’, ‘고부가가치화’로서 비전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방향·선제·정책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기업가정신과 혁신

기업가정신은 ‘무엇인가 새로운 것, 무엇인가 다른 것을 독특하게 하여, 그것의 가치를 바꾸거나 변형시키는 것’ 입니다.

혁신은 ‘기업가정신을 구현하는 수단이며, 기존의 자원이 부를 창출하도록 새로운 능력을 부여하는 활동’입니다.
혁신은 목표지향적이어야 하며, 목표는 높고 커야 합니다.

기업가정신과 혁신은 조직적·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